News &
Column

> News & Column > Notice

Notice

KDS의 공지사항입니다.

[기관소식] 사내 교육세션 '기술혁신과 ODA분야의 창취업 분석' 실시
제목 [기관소식] 사내 교육세션 '기술혁신과 ODA분야의 창취업 분석' 실시
작성일 2020-06-25
내용



20205 29, KDS에서는 내부 직원 역량강화 교육 프로그램으로 ‘ODA분야의 기술혁신과 창취업 사업라는 주제로 교육을 진행하였다. 외부 강사로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부총장이자 창업지원단장인 서창수 교수가 초빙되어, 최근 한국 ODA사업에 접목되고 있는 기술혁신 분야와 창취업 육성에 대해 교수본인의 프로젝트 경험을 바탕으로 강의와 Q&A 진행되었다.


ODA 분야에서 창취업 (Entrepreneurship Development) 관련 프로젝트에 기획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수원국의 경제성장 견인책으로 창업 지원을 통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술창업 활성화되어 수원국의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있다는 분석으로 해석된다. 이와 같이 현재 한국과 공여기관들이 기술혁신과 창취업을 접목한 프로젝트가 다양하게 기획 수행되고 있다.


창취업관련 ODA프로젝트의 핵심 또한, 사업과 동일하게 지속가능성이라고 서교수는 강조하였다. 스타트업이 형성되고 양육될 있도록 알맞은 제도가 뒷받침되어야 하고, 현지의 수요에 맞는 교육이 제공되어야 하며, 창업 기업들이 자생할 있도록 초기 자금의 올바른 운영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좋은 창업생태계 환경이 구축과 동시에 스타트업의 가장 핵심은 기업가정신으로 창업가들이 Death Valley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기술사업화 과정까지 가기 위해 가장 중요한 점으로, 한국에서는 기업가정신에 대한 강조와 다양한 교육이 진행이 되고 있으나, 분야 사업이 진행되는 국가들은 기업가정신교육이 미약하여, 현지에 맞는 교육을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여러 강조하였다.


강의와 Q&A 진행되는 2시간 동안, 한국의 창업 생태계에 대해 알게 되고, ODA 창취업 관련 분야의 중요 사업 구성 요소와 핵심 역량 등을 확인하는 유익한 시간이였다.


이전글 [기관소식] 근무평가 및 교육훈련 설명회 개최
다음글 [기관소식] 제2차 사내교육 세션 \'개발협력 성과관리 최신 동향 및 실천과제\' 실시